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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북통합시대의 복지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2. 개발된 교육과정은 사회복지학계의 새로운 교육
 
 
특성화 교과목 개발 및 학기별 편성 운영
 
 
 
2008년 1학기 개설교과목 교재개발
 
 
특성화 교과목 교재 개발
 
 
 
대내적으로는 특성화 사업을 홍보하여 활성화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내며 대외적으로는 학교
이미지를 고양함
 
 
1. 홍보물 포스트잇 제작
2. 특성화 홍보 브로슈어(국문, 영문)제작
3. 통일문화체험박람회
 
 
 
 
특성화 분야 특화과정개발을 통해 사회적 수요가 예상되는 사회복지 신규영역 개척 및 활성화
 
 
1. 특화과정 개발 및 운영에 따른 교육자료집 제작 및 교육 실적
2. 특화과정 개발을 통한 공인 과정 설치로 대학 이미지 향상
 
 
 
e-learning 교과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e-learning 시스템을 개발
 
 
1. e-learning 교육시스템 개발
2. 졸업생도 본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아 평생교육 실현
3. 한국사회복지사 협회와 공동개발된 특화과정을 일선 복지실무자들에게 e-learning 시스템을 활용
하여 재교육할 계획
 
 
 
ㆍ북한이탈학생에게 학습지원을 하여 남한사회의 복지전문인력으로 양상
ㆍ본교에 재학하고 있는 북한이탈학생의 학업동기를 증진하고 안정적인 학습환경 지원
 
 
북한이탈학생 김순이(가명) (사회복지학부 4학년)에게 현재 학습지원을 함
 
 
 
북한이주민 대상사업의 전망과 필요성을 확인하고,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자신의 지도력과 잠재성의
확인을 통해 이 분야와 대상에 대한 비전을 발견함
 
 
특성화전공학생 리더십교육실시
- 일정: 2007.12.20-22(2박3일)
- 내용: 리더십 특강, 방문(하나원, 도라산역, 판문점, 제3땅굴)
 
 
 
전문동아리 조직 및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팀워크 구축
북한이탈청소년과의 활동을 통해 특성화사업에 대한 동기 부여 및 자율성과 전문성 향상
 
 
3개 동아리 구성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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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난민기관 탐방을 통한 난민복지정책에 대한 이해 향상
해외난민기관에서 단기연수활동을 통해 국제적인 감각 및 역량 강화
 
 
1. 해외난민기관 견학 및 단기연수를 스페인에서 실시함(2008. 1. 7 - 1. 15)
2. 해외난민기관 견학 및 단기연수를 미국에서 실시함(2008. 1. 31 - 2. 13)
 
 
 
북한을 이탈하는 주민들의 심리, 사회적인 욕구를 공감하고 이해하고자 함
 
 
1. 태국탈북경유지 방문(2007.10.24-28) : 학생 21명 인솔교수 1명
2. 중국탈북경유지 방문(2007.11.3-6) : 학생 21명, 인솔교수 1명
3. 탈북경유지 방문 보고회(2007.11.17) : 장소-본관 2층, 학생 57명 참석
 
 
 
 
특성화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해외에서의 영어교육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화시대를 대비한 전문 인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함
 
 
1. 어학능력시험 실시: 2007년 11월 17일
2. 해외어학 및 역량강화 연수: 일정은 2008년 1월 11일 - 2월 26일, 장소는 (미)콩코디아 대학
 
 
 
1. 우수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특성화사업 참여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하고 특성화사업에 대한 전문
역량 강화
2. 특성화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안정적인 학습환경 제공
 
 
1.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학생들이 특성화 사업에 대한 동기 유발 및 적극적인 참여
2. 장학금 수여식을 통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특성화사업을 알리는 기회가 되고 사업 참여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유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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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기관들을 개발하고 인턴실습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역량 획득
2. 인턴실습 기관 수퍼비젼과 대학내 인턴실습 세미나를 통해 네트워킹의 기회 제공
 
 
1. 국내인턴실습을 위한 사전교육 실시
2. 인턴실습기관 수퍼바이져 간담회 실시
3. 현재 인턴실습 시행기관은 공릉종합사회복지관 외 14개 기관에서 실습생 32명 파견
 
 
 
 
 
1. 해외 이주민 및 난민기관과 한국기관에서의 인턴실습 내용과 활동을 비교함으로써 향후 한국에서의
인턴실습 모델개발을 위한 기반 마련
2. 국내 기관에서의 경험과 접목하여 국제적 네트웍을 향상시키고 본 특성화사업의 주제인 허브구축의
실질적인 성과를 확보하기 위함
 
 
인턴실습 장소 : 미국 아틀란타의 refugee resettlement & immigration services of rtlanta(rrisa)로
인턴실습
인턴실습 기간 : 2008.1.19~2.16
 
 
 
1. 남북통일을 대비한 복지전문가로서의 자신의 교육 및 훈련과정을 확인하고 대회에 객관성르 인정
받는 계기가 됨
2. 인턴실습 경험 공유과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고 허브구축에 기여할 인력으로서의 비전을
선포하는 계기가 됨
 
 
참여학생들의 국내 및 해외 인턴실습 결과 보고회
 
 
 
 
1. 국내외 기관과의 산학협정을 통한 네트워크 체계 구축
2. 국내외 기관에서의 인턴실습 등 학생교류를 통한 현장실무 경험 확대 및 정보 교환
 
 
국내기관 산학협정식
해외기관과 협정 체결
태국 ARNKA(The Association for the Rescue of North Korean Abductees)
미국 Refugee Resettlement & Immigration Services of Atlanta
일본 Life Funds for North Korean Refugees
 
 
 
 
 
1. 남북통합시대를 대비한 복지전문인력 양성 및 허브구축과 관련된 기초이론의 연구와 조사연구
2. 전문인력 양성과 허브 구축에 관련된 정책과제 및 자유과제 연구
 
 
연구과제 결과물
 
 
 
특성화 교수들의 태국 탈북경유지 답사를 통해 학생인솔준비 및 사업에 대한 이해 증진
 
 
1. 교수들의 사업수행 역량 강화를 위해 북한인권문제를 다룬 국제회의에 참여함
2. 탈북경유지(골든트라이앵글) 방문
3. 학생들의 탈북경유지 방문행사를 순조롭게 진행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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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문가의 학술발표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실태 이해와 전문성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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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전문적 지식수준 향상 및 전문성 함양
국제적인 정책과 서비스의 비교 연구
 
 
 
 
 
분기별 워크샵 개최를 통해 체계적으로 사업 추진
 
 
     
   
 
 
 
1. 교직원들의 남북관계 및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
2. 특성화 사업단 교직원들의 사업수행 능력과 전문성 강화
 
 
   
 
 
 
1.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 적응에 필요한 교육
2. 남한사회적응과 생활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 제공
 
 
 
 
 
첨단강의실 및 첨단 컴퓨터 실습실 구축을 통한 교육환경 개선
 
 
1. 첨단 강의실을 203호에 구축함
2. 첨단 컴퓨터 실습실을 201호에 구축함
 
 
 
특성화사업 관련 도서 및 비도서 구입
 
 
1. 특성화 관련 지식정보 인프라 구축
2. 연구, 교재개발, 교육의 활성화
 
 
 
1. 특성화 참여 학생들의 교육에 필요한 노트북 및 교육용 기자재 구입
2. 특성화 사업단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 구입
 
 
1. 특성화 교육 및 사업관련 기자재 구입
2. 홈페이지 Server 및 DB Server 구입
3. e-learning IDC 서버 임대
 
 
 
특성화사업단의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한 사무실 환경구축
 
 
1. 특성화사업단 사무실 환경구축
2. 특성화사업단 운영을 위한 직원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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